치앙마이 일 년 살기를 결심한 이유. 2019년 이후로 모든 것이 멈춰 있는 것만 같았다. 4월 말이면 그만두는 나를 갉아먹는 현 직업도 한 몫했다. 큰돈을 벌어본 적은 없지만 대학 졸업하고 지금까지 쉬지 않고 일했으니 그냥 가자. (나는 유학 중에도 하던 일을 계속했다. 물론 다 씀) 결정하고도 이리저리 고민하다 드디어 치앙마이 대학교 어학원을 알아보기 시작했다. 일 년을 살려면 비자가 필요하다!
한국에서 치앙마이 대학교 어학원 교육비자받기
난 한국에서 어학원 등록과 비자 신청을 마무리하고 갈 예정이다. 예전처럼 라오스로 비자 클리어 다녀올 힘도 없고, 홍콩에 가자니 비행기 삯이 예전 같지 않아 부담스러웠기 때문. TSL, ILS 등 사설 어학원도 있지만 최근 태국 교육 비자 심사가 까다로워졌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안전하게 치앙마이 대학교 어학원의 태국어 코스를 등록하기로 했다. 이전에 치앙마이에 총 7개월 정도(2달, 5달씩 나누어 머물렀다) 머문 경험이 있기 때문에 일주일에 5일 정도는 집에서 일하면서 지내고, 수업이 있는 이틀(하루 세 시간)은 태국어 공부하고 시내 구경하는 루틴으로 살기로 했다. 그러려면 차라리 치앙마이 대학교가 여기저기 가기도 좋고 내가 좋아하는 로열 프로젝트 샵이 있으니 별 스케줄 없는 날은 장 봐서 들어오기도 좋다. 그리고 무엇보다 치앙마이 대학교 교정은 너무 청춘청춘해서 걷기만 해도 즐겁다.
결정하고도 한 달 정도 고민하다가 드디어 실행에 옮기기로 하고 치앙마이 대학교 어학원 홈페이지로 들었갔다. 내가 신청할 때는 수업 스케줄을 찾을 수 없어 한참을 헤맸는데, 이제 사이트를 정비했는지 홈페이지에서 아래 이미지처럼 Courses - Thai 1-Year Course -Schedule 순으로 찾아가면 태국어 1년 코스의 개강일과 시간표를 확인할 수 있다.
개강일, 레벨 선택하기
이제 레벨과 개강일을 정할 단계다. 당연히 나는 레벨 1을 들어야 한다. 치앙마이 머물 때 태국어 글자를 공부하려고 노력해 봤지만 꼬불꼬불 너무 힘들어서 결국 다 까먹었다. 한국어에는 없는 성조도 도무지 익숙해지지 않았고, 영어만 태국화 되어가는 나를 발견했다. 포스트 작성 기준 벌써 3월 말이니 수업 등록 하고 비자 신청하고 고양이 광견병도 맞춰야 하고, 4월 말까지 일도 해야 한다. 집도 빼야 하고 이것저것 물건도 팔고 보내고 하려면 시간이 절대 많지 않다. 그래도 이리저리 잽싸게 처리하면 넉넉히 7-8월 개강으로 선택해야 할 것 같다. 수강 인원이 다 찬 경우 아래 이미지처럼 스케줄 옆에 "FULL"이라고 표시되어 있으니 꼭 확인하자. (다시 스케줄표를 확인한 2023년 6월 12일 기준 7월까지 LEVEL 1 수업의 수강 인원이 꽉 찬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문의 사항 메시지 보내기
APPLY 버튼이 있어 눌러봤지만 다른 후기들을 보면 어차피 이메일로 진행하는 것 같아서 시간표 확인하는 사이트 하단의 Contact에 문의 사항을 남기기로 했다. 나는 매우 브로큰 잉글리시지만 아래와 같이 메시지를 남기면 무리 없이 이해하고 답장을 준다. 아니면 아래 부분을 복사해서 learnthaicmu@gmail.com로 이메일을 보내도 다시 답장이 올 것이다.
Hello.
Could you please let me know how to apply 1-year Thai language course with education visa? I am currently in South Korea and would like to apply the course starting from dd/mm/year.
Thanks!
안녕하세요.
태국어 1년 어학 코스에 지원하는 방법을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저는 지금 서울에 머물고 있고 2023년 00월 00일에 시작하는 코스에 지원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Contact에 접수하고 월요일에 바로 답장이 아래와 같이 메일로 도착했다. 기대보다 더 자세하고 꼼꼼한 설명을 담은 메일이었다. 핵심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홈페이지 Apply 버튼을 누르고 신청서 작성, 범죄경력회보서(영문)랑 여권 사본 제출.
2. 여권 사본은 사진으로 찍지 말고 정식으로 스캔해서 보내줘.
3. 1년 학비는 35,000 THB이고, 등록비 3,000 THB도 추가로 내야 해. 그런데 등록비는 환불 불가고 비자 수속 비용은 별도여.
4. 이메일로 영문 이력서도 제출해야 된단다.
5. 범죄경력회보서 체크가 끝나면 링크 보내줄게 해외 결제 가능한 비자 혹은 마스터 카드로 결제하렴.
6. 서류도 다 제출되고, 결제도 되면 10일 이내에 초청장 사본 이메일로 보내줄게. 원본 필요하면 DHL이라 3000 THB 더 들어.
7. 다음엔 비자 지원서랑 초청장 영사관으로 내렴
8. 그 이후엔 영사관이랑 잘 얘기해 보고 체크하렴 우린 몰러.
9. 코스 시작 전에 10일 자가 모니터링 해야 돼!
결론은 메일 속 파란 링크에 들어가서 정식으로 먼저 지원하라는 뜻이다.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3단계로 진행되는데 아래 이미지를 따라서 차근차근 쓸 거 쓰고 낼 거 내면 된다. 온라인으로 범죄 경력회보서 발급받아 PDF로 저장하고, 여권 영문 사본도 스캔본으로 깔끔하게 준비하자. 영문 이력서도 따로 이메일로 제출해야 하니 미리 만들어두자.
Confirm and Checkout을 눌러 작성을 완료하고 제출하면 아래와 같은 이메일이 즉시 도착한다. 내용인즉슨 "지원해 줘서 고맙고 72시간 안에 답장할게 그리고 질문 있으면 이 이메일로 언제든지 회신해 줘!" 처리가 너무 빠르고 깔끔하다. 어차피 내야 할 서류이니 영문 이력서도 이 메일로 바로 회신해 버리자. 역시 다음날 신속하게 답장이 온다.
메일 속 링크를 클릭하면 본격적인 결제 시작
아래는 영문 이력서 회신 확인 메일에 이은 학비 지불 이메일이다. 일처리가 너무 빠르고 정확해 놀라고 또 놀란다. "Please make a payment for your application"이라는 제목이고 내용을 따라 쭈욱 내려가면 두 번째 이미지처럼 click here to checkout이라는 문구를 볼 수 있다. 링크를 누르면 지불 화면으로 넘어간다.
링크를 클릭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지원서 내용이 다시 한번 쭉 나오고 가장 아래 민트색 버튼 Confirm and Checkout (확인했고 결제할게요)을 누르면 본격적인 결제가 시작된다.
방콕 뱅크와의 결전, 카드 여러 개 준비하기
이제부터는 카드 개수의 싸움이다. 처음엔 현대카드(마스터)로 시도했는데 해외 결제 차단이 되어 있는데도 승인 거절되었고, 이 카드 저 카드 사용하다 마지막에 하나카드의 해외 결제 차단 서비스를 해지하고 나서야 결제가 승인되었다. 결제 오류에 대한 후기들을 찾아보았는데 해외 결제 차단 서비스 해지했는데도 안된다면 깨끗이 포기하고 다른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다. 나도 상담원에게 챗 문의까지 했지만 정확한 해답을 찾지 못하고 결제처의 설정 문제인 듯하다는 안내를 받았다. 아마 방콕 뱅크의 어떤 설정에 맞아야만 하는 것 같다.
치앙마이 대학교 언어교육원 학생이 되다
Continue를 눌러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뜬다면 등록이 완료되었다는 뜻! 그래서 나는 이제 치앙마이 대학교 언어교육원 학생이 되었다. 야호! 빨간 박스 부분은 나의 고유 레퍼런스 넘버인데 결제 안내 이메일에서 꼭 노트해두라고 하니 스크린샷이든 노트이든 잊지말고 저장해두자. 이제 결전의 초청장을 받으면 비자 신청을 하러 떠나기로 한다.
마농의 치앙마이 일년 살기 프로젝트
치앙마이 행 대한항공 마일리지 항공권 구매 및 반려동물 동반 좌석 예약하기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런던 근교 당일치기 여행, 브라이튼 Brighton 한 바퀴 (0) | 2023.03.29 |
---|---|
해외 호텔에 이메일 혹은 메시지를 보내야할 때 (0) | 2023.03.26 |
하노이 근교 박닌 인근, 아티스트 레지던시 Live, Make, Share (0) | 2023.03.24 |
홍콩 디즈니랜드 리뷰, 이래서 디즈니랜드, 디즈니랜드 하는구나 (0) | 2023.03.23 |
홍콩 한달살기 아니 세달살기 호텔에서 (6) | 2023.03.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