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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호텔스닷컴, 아고다 결제 금액이 청구 금액과 다를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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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스닷컴, 아고다 등 해외숙박예약플랫폼(OTA:Online Travel Agency)을 통해 예약하면 결제 금액과 청구 금액이 다를 때가 있다. 해외 사업자가 운영하는 여행 사이트에서 원화 결제 시 3-8%의 해외승인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체 환율도 고시 환율에 비해 높게 책정되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 아래 내용을 참고해 보자.

 

글로벌 OTA 결제 금액과 청구 금액이 달라지는 이유는

핵심은 결제 시스템이다. 아고다, 호텔스닷컴 등 해외사업자가 운영하는 플랫폼에서 예약하면 환전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다. 항상 그런 건 아니다. 해외사이트에서 원화로 결제할 때 주로 이런 경우가 발생한다. 원화로 결제하면 원화를 달러로 달러를 다시 원화로 환전하는 이중 환전이 발생하게 된다. 이런 과정을 DCC(Dynamic Currency Conversion)라고 부르는데 DCC 수수료는 일반적으로 구매 금액의 3-8% 사이에서 부과된다. 또, 해외사이트들은 국내 전용 카드를 받지 않는 경우가 많아 VISA, MASTER, AMEX, UNION PAY 등 해외 카드 브랜드 수수료 1%를 더하면 그 이상이 될 수 있다.

 

 

 

 

카드사에 원화 결제 차단 서비스를 신청할 수도 있지만 이 경우 일부 사이트는 결제 승인이 안 되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결제 단계에서 추가 청구 금액 발생 가능성을 아예 차단하고 싶다면 호텔스닷컴 등 해외 사이트 이용 시 아래 이미지와 같이 상단 통화 설정을 달러로 설정하고 검색하고 결제해야 한다. 지역과 통화를 변경하면 호텔스닷컴 US 사이트로 변경되기 때문에 언어도 영어로 변경되어 불편할 수 있다. 언어 설정이 영 불편하다면 지금 결제 상품을 이용하면 대부분 추가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다.  

 

해외승인수수료 이중환전 수수료 호텔스닷컴 통화 설정 달러 결제 추가 환전 DCC ITF
호텔스닷컴 상단 언어를 선택하고 지역과 통화를 미국-USD로 설정을 변경한다

 

결제 금액의 변동을 원치 않으면 호텔스닷컴의 숙박 시 결제, 아고다의 나중에 결제하기 등 호텔이 청구하는 방식의 요금은 선택하지 않는 것도 한 방법이다. 해당 상품은 숙박할 때 결제한다거나 체크인 시 나중에 결제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호텔이 결제 시기와 결제 금액을 결정하는 상품이라고 이해해야 한다. 단지 내가 예약하는 순간 결제하지 않겠다는 뜻이다. 그래서 결제 승인이나 금액이 다양할 수 있다. 호텔에서 체크인하기 전에 일부 금액을 가승 인할 수도 있고, 전체 금액을 미리 결제할 수도 있다. 아니면 아예 체크인 전에 결제가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다. 여행 사이트에서 예약하고 어느 날 갑자기 해외 호텔에서 결제 승인 문자가 왔다면 대부분 이런 경우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때 환율은 호텔의 결제 시기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오르든 내리는 예약 당시 금액과는 달라질 가능성이 높다.

 

트립닷컴, 아고다 등 국내 전용 카드, 국내 간편 결제 시스템 허용 시 추가 금액 없음

국내 전용 카드 사용을 허용하거나,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삼성 페이 등 국내 결제 시스템 사용이 가능한 경우에는 해외 승인 수수료가 추가로 발생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국내 전용 카드 사용 및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삼성 페이를 도입한 트립닷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삼성페이, 페이코(payco)를 도입한 아고다에서 국내 결제 시스템을 사용하여 예약하면 추가 금액이 발생하지 않는다. 익스피디아 코리아를 따로 운영하는 익스피디아의 경우도 국내 전용 카드를 허용하기 때문에 환전 수수료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다만 호텔스닷컴의 경우 국내 카드사의 카드를 허용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통상 9로 시작하는 국내전용 카드는 결제 시 최종 승인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트립닷컴 국내 카드 사용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삼성페이 국내 결제 시스템 해외승인수수료 DCC 이중 환전
국내 카드및 삼성페이, 카카오페이, 네이버 페이 등 국내 간편 결제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다
아고다 삼성페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페이코 payco 간편결제 국내카드 사용 이중 환전 수수료
아고다도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페이코 결제가 가능해졌다
호텔스닷컴 국내카드 사용불가 해외 결제 원화결제 수수료 이중환전 수수료 DCC ITF 이중 결제
호텔스닷컴도 국내 카드 사용이 가능하지만 9로 시작하는 국내 결제 전용 카드는 최종 단계에서 결제 승인이 되지 않는다

 

 

고객센터로 차액 환불 요청하기

결론은 어쨌든 해결은 가능하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국내 결제 시스템, 국내 전용 카드를 허용하는 OTA는 이중 환전 수수료 등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호텔스닷컴, 일부 아고다 결제 등 아직 국내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은 경우 고객센터로 문의하면 대부분 환불해 주기 때문이다. 다만, 이중 환전 수수료 차액 환불은 여행사 입장에서 서비스로 제공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챗이나 가상 상담원 문의는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다. 이럴 땐 고객센터로 바로 전화해서 "예약할 때 결제한 금액과 카드 고지서 청구 금액이 차이가 난다"라고 이야기하면, 청구서, 고지서 등 증빙 서류와 결제금액을 확인하고 부분 환불을 처리해 준다.

 

 

 

 

단순 취소나 변경을 제외하고 온라인 여행플랫폼을 예약하고 원치 않는 변수로 골치 아픈 문제가 발생했다면 고객센터 전화가 정답이다. 이때 기억해야 할 점은 글로벌 OTA 상담원들은 도움을 주는 사람이라는 점. 온라인 여행사 상담원들은 사측 방어보다는 온라인으로 해결되지 않는 문제를 중재하고 도와주는 개념이 크다. 그리고 그런 케이스에 대한 해답은 이미 가이드라인으로 준비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런 만큼 차분하고 친절하게 부탁하면 예상치 못한 큰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밑줄 쫙!

 

호텔스닷컴 고객센터 전화번호 02-3480-0145 
익스피디아 고객센터 전화번호 02-3480-0118
아고다 고객센터 전화번호 070-4784-4366 / 02-6022-2443 / 070-7893-1234

 

호텔스닷컴 지금 결제 나중 결제 숙박시 결제 현장 결제 달러 결제 이중 환전 수수료 원화결제 차단 청구 금액
호텔스닷컴 지금 결제 시 환전 수수료가 없음이 명시된다

 

호텔스닷컴 지금 결제 나중 결제 숙박시 결제 현장 결제 달러 결제 이중 환전 수수료 원화결제 차단 청구 금액 약관 트립닷컴 익스피디아 그룹
호텔스닷컴 같은 상품 숙박시 결제를 선택하면 환전 수수료 없음 알림이 표시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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