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에서 물건을 살 때 "스깬" 한마디면 충분하다. GLN이라는 신통방통한 결제 수단 덕분에 환전하지 않아도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으면 QR 코드를 스캔하면 결제 끝. 물론 안전제일이니 GLN에 우리은행 EXK 카드, 그리고 오만 원권을 더하면 태국에서 환전 걱정은 할 필요가 없어진다. 방법은 알겠어도 정체는 모를 아시아 대부분에서 통하는 신흥 결제 수단 GLN을 샅샅이 파헤쳐보자.
GLN이 도대체 뭐여?
2021년 7월 설립된 GLN은 Global Loyalty Network의 약자에서 따온 이름으로 한마디로 글로벌 간편 결제 핀테크 기업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발급사와 가맹점 사이의 결제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비자, 마스터와 같은 역할을 하되, GLN은 블록체인을 기반 결제 네트워크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차이를 가진다.
토스 GLN, 하나은행 GLN, 국민은행 GLN, 뭐가 다른 거죠?
GLN 결제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지엘앤인터내셔널(GLN)은 하나은행의 자회사다. 그래서 초기에는 하나은행의 통합 뱅킹 앱인 '하나원큐'와 하나카드의 '하나머니'를 통해 서비스를 시작했고, 2023년 2월에는 빅테크 플랫폼 '토스'와 협업으로 그 범위를 넓혔다. 2023년 7월부터는 국민은행의 모바일 앱 '스타뱅킹'에서도 서비스를 시작했고, 카카오페이도 제휴를 통해 일본, 베트남, 라오스에서 해외 ATM 출금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한 마디로 말해 각 은행이 GLN과 협업하여 결제 네트워크를 자사 앱에 연결해 사용하는 것이다. 그래서 GLN 앱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하건, 각 은행 혹은 토스 앱 내에서 해외 결제 하기를 실행하건 절차가 다를 뿐 같은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다.
나도 이 차이를 모르고 매번 토스 앱의 해외결제하기를 찾아 결제하곤 했는데, GLN 앱을 설치해 보니 추가 인증 없이 토스뱅크가 그대로 연결되어 있었고, 토스에서 사용한 GLN 내역을 GLN 앱에서 고스란히 확인할 수 있다. 다만, 토스에서 2023년 5월까지 송금 수수료 무료혜택을 주고, 카카오 페이에서 첫 출금 시 5천 원을 카카오페이머니로 환급해 주는 것처럼 은행마다 플랫폼마다 해당 앱 사용 시 추가 혜택을 주기도 한다. 하지만 결국, 어느 은행 계좌를 연결했고, 어떤 앱을 통해 GLN 네트워크에 접근했느냐의 차이일 뿐이다.
GLN 사용 가능 국가는?
2023년 현재 GLN은 베트남, 일본, 홍콩, 싱가포르, 라오스, 대만, 태국, 괌, 캄보디아 등 특히 동남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10여 개국에서 서비스 중이다. 해당 국가에서는 실물 카드가 없어도 GLN에 금액을 충전하면 QR 코드를 스캔하여 상품을 결제하고, 제휴 ATM에서 현금을 인출할 수 있다. 다만, 국가 별로 적용환율이 달라 수수료가 달라질 수 있으니 방문 국가에 따라 확인이 필요하다. 하지만 결제 내역을 취소하더라도 별도의 취소수수료는 부과되지 않는다.
왜 결제가 안되죠?
GLN은 대부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지만 아무래도 인터넷 기반이라 개인의 인터넷 환경에 따라 불안정할 수 있고, 가끔 GLN 자체적으로 결제 오류가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 이를 대비해 우리은행 EXK 카드 준비, 비상금 환전, 혹은 환전이 용이한 5만 원 권 준비 등 플랜 B가 필요하다.
한도 때문에 결제가 실패되는 경우도 있다. GLN의 결제 한도는 1회 100만 원, 1일 200만 원이고, 태국의 소형가맹점은 1회 7500밧(약 275,000원)에 불과하다. 나는 치앙마이 집을 계약할 때 GLN을 처음 사용했는데, 계약금인 22000밧(약 160만 원)을 결제하려다 한도 초과 안내와 함께 실패한 경험이 있다. 처음엔 영문을 몰랐다가 결제 한도를 확인하고 7500밧 두 번, 700밧 한 번 총 세 번에 걸쳐 결제해서 계약금을 치를 수 있었다.
GLN 처음이라 어떻게 사용하죠?
가장 간편한 방법은 GLN 앱을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에서 다운로드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회원가입을 하고 계좌를 연결하여 필요한 만큼 충전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뜬다. 여기서 payment를 선택하면 QR을 스캔하여 결제와 ATM 인출이 가능하다. 사용방법이 매우 직관적이기 때문에 쉽게 따라 할 수 있다. GLN을 사용하면 방콕의 야시장 노점에서도, 대만 타이베이의 작은 노포에서도 현금 없이 QR 스캔만으로 결제가 가능하다.
나는 GLN을 태국에서 쇼피 Shopee, 라자다 lazada 등 인터넷 쇼핑 시 주로 사용한다. 오프라인에서는 가게에서 보여주는 QR코드를 스캔하고 금액을 입력하여 결제하지만, 온라인 결제 시에는 결제수단을 QR Promptpay로 선택하면 제시되는 QR코드 이미지를 저장하여 다른 기기에 띄우고 스캔하는 방식으로 결제하면 된다. 하지만 은행별 추가 혜택 등으로 다른 앱을 통해 우회해서 GLN을 사용하는 경우 조금 복잡해질 수 있다.
하나은행 '하나원큐'에서 GLN 결제하기
처음에 하나원큐 앱에 들어가 헤맬 수 있는데 하나머니 앱에 먼저 들어가 활성화를 해야 한다. 하나머니 앱 첫 화면에서 스크롤을 내려 해외/글로벌-GLN 결제 탭을 클릭한다. 다음 화면에서 결제 지역을 선택하고 비번을 넣으면 GLN이 활성화된다. 이제 하나원큐 앱으로 돌아가면 아래 이미지처럼 결제 탭에서 GLN을 확인할 수 있다.
토스에서 GLN 결제 활성화하는 법
토스는 간단하다. 토스 앱에 들어가 전체-검색아이콘을 누르고 gln이라고 치면 끝. 해외 결제하기를 선택하고 다음부터는 앱이 이끄는 대로 인증을 하고 따라가면 어렵지 않게 실행할 수 있다.
마농이 소개하는 해외여행 결제 수단 및 필수 앱!
태국 여행 결제수단 철벽 정리 : GLN + 현금 (feat. 우리은행 EXK)
홍콩 여행 결제 수단 완벽 정리 옥토퍼스 카드, 애플페이 및 GLN까지
여행 필수 메신저 앱, 왓츠앱 Whatsapp 선행 학습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홍콩 여행 결제 수단 완벽 정리 옥토퍼스 카드, 애플페이 및 GLN까지 (0) | 2023.07.18 |
---|---|
홍콩 청차우 섬 먹방 여행기(feat. 망고 모찌) (2) | 2023.07.17 |
태국 치앙마이 일년 살기 반려동물 검역 직접 준비 2편 (6) | 2023.07.14 |
태국 치앙마이 반려동물 동반 호텔 : 이비스 치앙마이 님만 저니허브 (8) | 2023.07.13 |
홍콩 가성비 하버뷰 호텔, 이비스 홍콩 노스포인트 생생후기 (3) | 2023.06.26 |